본문 바로가기
언제나 건강

눈이 빡빡해지고 시리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보세요

by 봄빛달 2023. 1. 10.
반응형

요 며칠 미세먼지가 아주 엄청나게 많더라고요. 이런 날은 눈이 참 뻑뻑하기도 하고 따갑기도 합니다. 겨울철 차가운 공기와 강한 바람이 눈을 자극해서 겨울철엔 감기도 많이 걸리지만 안구건조증에 노출이 많이 됩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막의 불안정과 눈물의 고 삼투압 그리고 안구표면의 손상과 염증, 감각신경의 이상 등으로 눈물층의 항상성이 상실되어 다양한 안구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이며 또 비타민A가 결핍되면 안구건조증을 유발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


작은 물체나 글씨를 많이 보는 직업이거나 특히 장시간의 독서 혹은 컴퓨터모니터를 장시간 쳐다본 경우, 공기가 혼탁한 밀폐된 공간에 있게 되거나 혹은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경우 등에 의해 눈물의 분비량 감소와 눈물의 상태가 변해 안구건조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장기간의 약물을 복용했을 경우, 자연스럽게 나이가 들면서 분비량이 감소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층이 불안정한 경우 환자들의 증상은 뚜렷하게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대부분의 환자경우 눈의 불편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눈이 따갑거나 시린 느낌, 이물감, 가려움, 충혈, 바람이나 연기에 예민하게 느껴지는 불편함들이 주증상이고 그 위에 끈 쩍 거리는 눈꼽등이 생깁니다. 이런 증상 들은 대부분 오후가 되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고 눈을 쉬지 않고 오랫동안 작업을 하던지 TV시청을 하는 경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건조한 실내나 바람이 많이 부는 외부에 나갔을 때 더 심한 증상을 느끼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치료방법


안구건조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눈물을 대체하는 것과 눈물을 보존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환자의 경우 정상적인 눈물과 비슷한 성분을 가지고 있는 인공눈물을 사용해볼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윤활제등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시야를 뿌옇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취침 전에 사용하게 합니다. 만약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눈물이 배설되는 관의 입구를 콜라겐이나 실리콘으로 만든 작은 마개로 막아서 눈물을 보존하는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또는 약물을 이용해 눈에서 눈물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치료를 시도해볼 수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예방방법


컴퓨터나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는 장시간 사용하지 말고 중간에 휴식을 자주 취해줍니다. 또 건조함이 너무 심할 경우는 인공눈물을 사용하도록 하고 실내환경은 건조하지 않게 해 두는 게 좋으며 눈의 피로가 심할 때는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하며 비타민C나 견과류 또는 콩과 생선 같은 항산화식품을 섭취하도록 하며 비타민A도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