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나 건강

구순구개열의 적당한 치료시기와 치료방법

by 봄빛달 2022. 12. 3.
반응형

구순구개열은 태아가 자궁에 있을 때 초음파로 대부분 알게 됩니다. 수술이 필요한 구순구개열은 수술 시기도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순구개열은 구순열과 구개열이 합쳐진 건데 구순열과 구개열에 대해 세부적으로 알아보고 수술의 시기와 치료시기는 언제인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구순구개열


구순구개열이 무엇인가요


구순구개열은 윗입술이나 입천장에 구멍이나 갈라져있는 걸 말하며 윗입술이 갈라져있는걸 구순열이라고 하고 입천장이 갈라져있는걸 구개열이라고 합니다. 구순구개열은 태아가 자궁에서 발달하는 동안 형성되는 선척적으로 생기고 태아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윗입술과 입천장의 조직이 제대로 결합되지 않았을 때 발생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얘기하면 구순열이란 임신 4주에서 7주 사이에는 입술이 형성이 되는데 머리의 양쪽에서 나온 조직들은 입술과 입을 만들기 위해 얼굴의 중앙에서 함께 결합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입술을 만드는 조직이 완전히 결합하지 않고 발생합니다. 그리고 구개열은 태아 발달 중에 형성되는 입천장의 갈라짐이나 구멍이며 원래 입천장은 임신 6주에서 9주 사이에 형성이 되나 구개열은 그러지 못했을 경우를 나타냅니다.


구순구개열의 원인과 진단


구순구개열의 원인은 대부분 없고 부모도 예방을 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균열이 유적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조합에 의해 발행한다고 믿고 있는데요. 형제자매나 부모 또는 다른 친척이 구순구개열의 증상을 가지고 있었다면 신생아가 구순구개열이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구순구개열의 또 다른 원인은 출산한 부모가 임신 중 복용한 약물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여기에는 항암제나 어큐테인이 함유된 여드름 치료제 또는 암, 관절염 그리고 건선 치료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인 메토트렉세이트가 포함되어있습니다. 구순구개열의 원인으로는 몇 가지 요소들을 지목했는데 비타민 결핍과 비만 그리고 임신 중 흡연을 사용 한경 우와 약물남용을 하였을 때를 원인으로 지목하였습니다. 구순구개열은 임신 18주에서 22주 사이에 발생하는 20주 초음파를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으며 태아의 얼굴에 물리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태아 초음파는 대부분의 입술의 갈라진 틈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는 산천 초음파 검사 중 상태가 발생한 태아의 7%에서만 구개열이 없음으로 검출되는데 이는 육안으로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출생 전 초음파에서 구순구개열이 검출되지 않은 경우 구강과 코 그리고 입천장 등의 신체검사를 통해 출생 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구순구개열의 문제와 치료방법


구순구개열을 가지고 있으면 우선 음식과 청각 그리고 언어에 대한 문제가 생기고 어린이들의 치아와 자존감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우선 입천장에서 분리되거나 열린 상태에서 음식과 액체는 입에서 코를 통해 다시 통과할 수 없고 아기들은 젖꼭지를 물기 힘들어 모유수유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리고 구개열이 있는 아이들은 청력손실인 난청이 오기 쉽고 목소리가 잘 전달되지 않고 코로 들리며 이해하기가 힘들어 언어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술을 하면 언어문제를 완전히 고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균열이 있는 아이들은 충치나 빠진 치아 또는 기형적인 문제 같은 치아문제가 생기며 또한 소아의 나이임에도 외모에 대해 부끄러워하여 정서적 문제와 사회적 문제로 자신감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구순수 개열의 치료는 보통 유아기에서 시작되며 종종 성인기 초반까지 계속되기도 하며 한 분야의 전문의만 치료를 하는 게 아니라 외과의사와 소아과 그리고 치과의사, 성형외과, 언어 병리학자 등 많은 의료진이 팀을 만들어 치료를 시작하며 구순구개열의 정도와 아이의 나이 그리고 다른 특별한 필요나 건강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수술은 마취를 해서 진행합니다. 수술은 한두 번의 수술이 필요하며 첫 번째 수술은 보통 아기가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아기의 입술을 닫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두 번째 수술은 필요하다면 보통 아이가 생후 6개월이 되었을 경우 진행하도록 하고 수술 전에 입술 테이핑요법을 하여 구순열의 간격을 좁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도록 합니다. 구개열이 있는 아이들의 40%는 그들의 언어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하며 아이가 4세에서 5세일 때 언어를 평가하여 수술을 결정하고 추가로 입술과 코의 모양을 개선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