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나 건강

면역력 저하로 오는 대상포진의 초기증상

by 봄빛달 2022. 12. 2.
반응형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이 오면 혈액순환이 느려지고 체온이 낮아지면서 우리 몸속의 면역력도 떨어집니다. 면역력이 떨어질 때 서서히 나타나는 대상포진은 빠른 치료를 시작하면 빨리 치유가 되지만 상처 난 곳을 관리하지 않으면 2차 세균 감염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대상포진이 어떤 바이러스인지 또는 증상과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인가


대상포진은 고통스러운 발진이 발생하는 바이러스 감염이며 대상포진은 몸 부위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것과 같은 바이러스인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고 수두에 걸린 후에 바이러스는 우리 몸속에 남은 인생 동안 머무르고 있기 때문에 몇 년이 지난 후 또다시 대상포진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생명에 지장이 없으나 통증이 매우 고통스럽고 백신은 대상포진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어릴 때 수두에 걸리면 수두 바이러스를 물리치고 수두의 신체적 징후는 사라지지만 바이러스는 항상 몸에 남아있기 때문에 성인이 되면 때때로 그 바이러스가 다시 활동을 하게 되어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이번에 대상포진 형태로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의 원인은 나이가 들면서 감염에 대한 면역력이 낮아진 게 원인이라 60대 이상이나 아이들에게 주로 나타나고 젊은 사람들은 스트레스나 과로, 피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는 면역체계가 아주 약한 암환자나 장기이식 환자 또는 화학 요법을 받는 사람들이 있으며 외상을 경험한 사람들에게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의 증상과 치료방법


대상포진의 증상은 보통 신체 한쪽의 작은 부분에만 영향을 미치며 우선 발진이 나타나기 며칠 전 피부 부위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열과 오한 그리고 두통, 위장장애와 피곤함이 있고 초기 증상이 나타나고 증상이 진행되었을 경우 가려움과 따끔따끔함 또는 피부 부위의 타는듯한 느낌과 찌르거나 쏘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부의 피부가 붉어지고 피부의 작은 부분에 발진이 생기며 액체로 채워진 물집이 터지면 딱지가 앉게 됩니다. 발진이 생긴 피부 부위의 가벼운 통증에서 심한 통증이 생기며 피부에 바람만 스쳐도 통증이 생깁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대상포진은 몸통의 왼쪽이나 오른쪽을 감싸는 물집의 줄무늬로 생기며 때로는 대상포진 발진이 한쪽 눈 주위나 목 그리고 얼굴 한쪽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보통 3일에서 4일 이내에는 발진이 붉고 물집으로 생기고 이 물집은 약 10일 이내에 터져 껍질이 벗겨져 딱지는 약 2주에서 3주 후에 제거됩니다. 대상포진이 의심이 될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병원을 방문하는 게 좋으며 특히 통증과 발진이 눈 근처나 얼굴 쪽에 발생하였을 때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눈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을 관리하기 위한 치료법은 항바이러스제 약물이 있으며 이약은 특히 대상포진의 첫 징후로부터 72시간 이내에 시작하면 불편함을 완화하고 증상을 더 빨리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몇 년 후에 발생할 수 있는 헤르페스 후 신경통이라고 불리는 고통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대상포진으로 인해 세균 감염이 발생할 경우는 항균제를 처방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이나 얼굴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 칠경 우는 항염증제가 처방되어 치료합니다.


대상포진의 합병증과 예방방법


대상포진은 얼굴이나 눈 머리 쪽으로 오면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로 인해 시력감퇴나 뇌의 염증이나 안면마비 또는 청력 이과 균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발생한 부위에 신경통이 지속되고 대상포진이 제대로 치료가 되지 않으면 세균성 피부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고 정기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는 것도 좋으며 충분한 수면을 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백신을 맞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대상포진 여부에 관계없이 60대 이상의 사람들이나 면역력에 의해 약해진 19세 이상의 사람들도 백신을 맞으면 도움을 줍니다. 다만 백신의 성분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계획하는 경우, 약물로 인해 면역력이 매우 저하된 경우 등은 주의하여 백신을 맞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대상포진 백신이 대상포진을 아예 걸리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러나 이백 신이 질병의 경과나 심각성을 감소시킬 수는 있기 때문에 생각을 잘하신 후 백신을 맞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