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나 건강

피부질환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과 치료방법

by 봄빛달 2022. 11. 21.
반응형

누구에게나 발생하는 질환인 아토피 피부염은 가려움이 심해 환자를 힘들게 하고 고통스럽게까지 만들고 있는데요. 유아기나 소아기 일 때 주로 생기는 아토피 피부염은 성인이 되면 만성으로 재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관리가 중요한 아토피 피부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


아토피 피부염은 대부분 소아나 유아시절 때부터 발생하여 성인이 되었을 때도 만성으로 재발이 될 수 있는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일종의 습진으로 습진 중에서도 오래 지속되고 심하며 전염성은 없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그리고 환자의 면역력 요인과 피부 장벽의 기능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70~80%는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 인스턴트식품 섭취나 대기환경에 의해 알레르기 때문에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면역력에 이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혈액 속에 면역글로불린이 증가를 하고 노출이 되면 아토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과 치료


아토피 피부염의 대표 증상은 심한 가려움증과 발진 그리고 건조증이 있습니다. 주로 피부의 건조함은 심한 가려움증으로 나타나고 가려움증은 낮이나 초저녁보다는 밤이 되면 악화되고 심해집니다. 연령에 따라 증상이 조금씩 다른데요 유아일 때는 얼굴이나 몸통 그리고 팔과 다리 바깥쪽으로 붉어지거나 습하고 딱지가 만들어지고 유아에서 청소년까지는 눈 주위나 귀주 위 그리고 팔과 다리가 접히는 부분과 목 접히는 부분이 건조해지며 습진이 나타나고 나중에는 피부가 두꺼워지게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다음으로 성인이었을 때는 피부가 건조하고 손과 발 그리고 유두에 습진이 나타날 수 있으며 얼굴 홍반이 심한 습진이 나타나기도 하며 오랫동안 지속된 가려움증으로 인해 긁게 되어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가 눈에 띄게 생깁니다. 피부질환인 아토피는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증상에 맞게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과 물질에 대해서 피하고 깨끗한 환경이 될 수 있게 관리하며 주거환경에 신경을 쓰도록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관리를 해도 호전이 없을 때는 증상이 생긴 부분에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바르거나 국소 면역조절제를 같이 발라주고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두 가지 방법으로 해도 아무런 반응이 나타나지 않았을 때는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의 약물을 복용하고 광선치료와 주사치료를 시작합니다. 같은 아토피 피부염 환자라도 증상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니 환자의 증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예방방법과 주의사항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보습을 신경 써줘야 하며 목욕을 할 때도 너무 길게 하지 않는 게 좋고 뜨거운 물이 아니라 미지근한 물로 피부에 최대한 자극이 가지 않도록 물이 흐르게 씻는 게 좋습니다. 목욕 후 최대한 빨리 보습제를 피부에 발라주고 건조하지 않게 해 주며 자극적이지 않은 로션이나 비누를 사용하여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아토피 피부염은 온도와 습도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습도는 낮지 않도록 해 주고 온도조절도 신경 써줍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로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으니 침구류와 옷 그리고 속옷 등을 세탁 후 청결을 유지하고 위생관리에도 신경을 쓰도록 하며 극도의 긴장감과 스트레스는 피부를 긁는 행위를 유발하므로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합니다. 인스턴트식품이나 본인에게 맞지 않는 음식이 있다면 피하도록 하고 손톱이 길어 긁게 되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손톱은 짧게 깎아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피부 자극이 없고 땀을 흡수하는 면 재질의 제품을 입는 게 좋으며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재질의 의류는 피하는 게 좋으며 물을 많이 마시면 피부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기에 하루에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면 피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긁는 횟수와 상황을 기록해두고 노출되었을 때를 기억하고 제한하여 피부를 긁는 걸 줄여주도록 해줍니다. 이렇게 많은 예방방법과 주의사항이 있는데 간혹 검증이 되지 않은 치료법이나 식품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검증되지 않은 방법으로 치료를 한다면 오히려 피부를 더 자극을 주게 되어 악화시킬 수 있으니 검증된 치료법과 검증된 식품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