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나 건강

예고없이 찾아오는 산후우울증의 증상과 예방방법

by 봄빛달 2022. 12. 9.
반응형

임신을 하고 아기가 태어나는 순간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기쁨과 흥분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그동안 겪어보지 못했던 상황과 뭐든지 처음인 것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한 감정이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감정을 제대로 풀지 않고 계속된 악순환이 된다면 기쁘기만 했던 그 순간에 산후우울증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예상치도 못한 순간에 마음까지 지치게 만드는 산후우울증에 대해서 예방방법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이겨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우울증


산후우울증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일까요


산후우울증은 성격상의 결함이나 약점이 절대 아닙니다. 때때로 단순히 출산의 합병증이며 아기의 탄생으로 기쁨으로 시작해 두려움과 불안까지 다양하고 강력한 감정을 시작됩니다. 다만 그런 감정이 우울증을 초래할 수 있으며 임신 중에 시작되어 출산 후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산후우울증의 원인은 유전적, 신체적, 정서적 문제 등이 작용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출산 후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급격한 감소는 피곤하고 나른하고 우울하게 만들어 산후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이 부족하고 압도당할 때 사소한 문제들을 처리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신생아를 돌보는 능력에 대한 걱정과 본인의 정체성 감각과 혼란스러워하거나 삶에 대한 통제력을 잃게 되는 감정적 인문 제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엄마도 처음이라 누구나 산후 우울증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도록 주변의 도움을 받습니다.


산후우울증의 증상


출산 후의 우울증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경증부터 중증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우울한 기분 또는 심한 기분변화와 시도 때도 없는 울음과 아기와 유대감을 형성하는 어려움, 식욕감퇴 또는 평소보다 훨씬 더 많이 섭취, 불면증과 반대로 잠을 너무 많이 자는 증상, 과도한 피로와 에너지 손실, 강한 짜증과 분노, 수치심과 죄책감 또는 부적절한 감정, 집중을 못하거나 결정하는 능력이 힘들 때, 김각한 불안과 공황발작,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 등 많은 증상이 있는 산후우울증은 치료하지 않으면 수개월 또는 그 이상 지속될 수 있으며 방치하면 산모와 아이의 유대관계를 방해하고 가족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기가 태어난 후 우울감을 느낀다면 인정을 하지 않고 당황하지 말고 병원에 방문해 엄마들에게 제공되는 치료와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산후우울증의 예방방법


임신 전 우울증의 병력이 있다면 의료진과 같이 상담을 진행하는 게 좋으며 그로 인해 면밀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과 출산 후 상담 또는 치료법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조기 산후 검진을 통해 검사할 수 있으며 발견이 빠를수록 더 빨리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산모가 출산을 하고 아기를 볼 때 주변의 관심이 매우 중요하며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시간을 가지도록 노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