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나 건강

자꾸만 떨어지는 기억력 높이는 방법 8가지

by 봄빛달 2023. 1. 19.
반응형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었고 나이도 한 살 더 들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이상하게 기억력이 떨어지는데 이것은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기억력이 나빠지면 살 가는데 불편할 때가 많은데요. 오늘은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알아보다가 미국건강 의료매체인 메디컬뉴스투데이에서 소개한 기억력 높이는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기억력 높이는 8가지 방법


 

유산소운동

초기 알츠하이머병이 있는 사람은 유산소 운동이 기억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입증되었습니다. 빨리 걷기나 가벼운 등산 그리고 수영, 에어로빅, 댄스등 본인에게 맞고 좋아할 수 있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셔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뇌 훈련

몸의 근육과 마찬가지로 뇌도 자주 사용해 줘야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뇌운동은 기억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뇌훈련방법으로는 독서와 암기훈련, 십자말풀이등이 있으며 뇌훈련을 하루 15분씩 주 5회 하는 것만으로 도 뇌기능이 좋아지는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십니다.

 

명상

마음챙김명상이 많은 연구 결과로 통해 기억력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요즘 유튜브 등에서도 많은 명상방법이 나와있으며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면서 하셔도 좋습니다. 이것 또한 본인에게 적당한 방법을 찾아서 따라 하면 됩니다.

 

충분한 수면

뇌건강에 수면은 아주 중요합니다. 수면주기를 방해하게 되면 인지 장애로 이어질 수 있으며 성인은 하루 7시간에서 9시간 수면이 적당하고 밤에 충분히 잠을 자면 오랫동안 기억을 하는 장기 기억에 도움이 됩니다.

 

 

설탕섭취 줄이기

설탕은 달콤해서 음식이 맛있어지죠? 하지만 기억력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과일주스를 포함해서 설탕음료를 많이 마시게 되면 초기 알츠하이머병 증상과 관계있는 뇌 용량이 감소하여 과일을 섭취하는 건 괜찮지만 설탕이나 설탕이 첨가된 음료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적당한 카페인 섭취

녹차나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기억력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카페인은 특히 단기 기억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으며 아침에 카페인을 섭취한 젊은 성인이 단기기억력이 향상되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다크초콜릿 섭취

초콜릿의 활성 화합물인 코코아 플라보노이드가 뇌 혈류를 개선하여 기억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카카오 함량이 72% 이상인 다크초콜릿이 도움이 되며 함량은 초콜릿 포장에 표시가 되어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카카오함량이 높을수록 설탕함량이 줄어들어 커피처럼 쓴맛이 많이 납니다.

 

고칼로리 음식 절제

고칼로리 음식은 맛은 있지만 기억력을 떨어뜨릴 수 있고 비만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당한 칼로리 섭취를 하는 게 좋으며 연구에 따르면 평균 60.5세 여성이 칼로리 섭취량을 30% 줄였더니 기억력이 상당히 높아지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기억력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모든 분들이 기억력이 높아질 수 있도록

생활환경을 개선하여 건강한 한해를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