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나 건강

컹컹거리는 기침 후두염의 증상과 예방방법

by 봄빛달 2022. 12. 23.
반응형

건조하고 추운 날씨에 유의해야 할 질환 중 하나는 후두염입니다. 쉰 목소리와 마른기침 그리고 목의 통증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후두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감기증상이랑 비슷하지만 다른 후두염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후두염이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인가


후두염이란 성대의 염증입니다. 이 기관은 목 뒤를 지나 목위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성태가 부으면 소리가 나지 않고 목이 쉬게 도비니다. 말을 하려고 하면 속삭임이나 끽끽 거리는 소리만 나오게 됩니다. 후두부종은 감기나 독감 또는 기관지염과 같은 감염에 의해 유발될 수 있으며 아니면 과도한 사용을 하였을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후두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바이러스감염이며 감기나 독감 또는 기관지염이 있을 경우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만성 후두염일 경우는 흡연, 비명, 큰 환호, 노래와 같은 목소리의 과하게 했을 경우와 알레르기, 천식 흡입기와 같은 흡입약물로 인한 목자극, 칸디다증과 같은 진균감염, 목의 타격과 같은 부상, 화학연기 흡입, 부비동 질환등이 거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드물게 후두염은 박테리아로 인한 감염에 발생할 수 있으며 특정 암을 포함한 일부 건강 상태로 인해 후두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후두염의 증상과 치료방법


후두염은 종종 감기나 독감 또는 기관지염과 같은 다른 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이들과 어른들의 증상은 보통 비슷하며 증상으로는 목이 아프거나 목이 따끔따끔 거리며 또는 목이 간질간질한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미열이 나거나 쉰 목소리가 나오고 마른기침, 말하기가 힘들어지고 목을 가다듬고 싶은 끊임없는 충동이 생기며 림프절이 부어있고 기침을 할 때 컹컹거리는 기침소리가 나옵니다. 가장 좋은 후두염 치료법은 목을 쉬게 해 주는 것이고 일상적인 스트레스가 없으면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붓기를 줄일 수 있는 약물을 처방하며 세균감염이 있는 경우 항생제를 투여할 수 있으며 통증이 있으면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으며 복용하는 빈도와 양은 꼭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가정요법

치유를 돕기 위해서는 가정요법을 해주게 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고 알코올이나 카페인은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습기를 틀어주고 인후통을 진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민트 같은 허브가 포함된 목캔디를 빨 수 있도록 하고 건조하거나 먼지가 많은 곳은 피하도록 합니다.


후두염의 주의사항과 예방방법


후두염은 소아에게 매우 심각할 수 있습니다. 생후 3개월 미만이고 고열이 나거나 아이가 음식물을 삼키거나 호흡하는 게 어려움이 있을 때 또는 평소보다 많은 침을 흘릴 때는 병원에 꼭 방문하도록 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기도가 좁아지는 그룹 또는 후두 상단에 있는 플랩의 염증인 후두덮개염으로 이어지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아이가 호흡곤란이 왔을 때는 무조건 병원에 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성인일 경우 심각하진 않지만 2주 이상 목이 쉬거나, 피를 토하거나 또는 호흡곤란이 생기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니다.

건강한 목소리를 유지하고 후두염으로 이어지는 걸 예방하기 위해서는 목을 건조하게 만드는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탄산음료를 마시는 게 좋지 않고 물을 충분히 마셔 수분을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또는 성대를 자극하는 흡연을 피하고 간접흡연도 멀리하는 게 좋고 성대에 자극과 붓기를 유발할 수 있는 소리를 내지 않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