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나 건강

피곤하면 반복되는 구순포진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by 봄빛달 2023. 3. 3.
반응형

몸이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저하가 되었을 때 입술에 구순(입술) 포진이 발생하는데요. 물집이 생기게 되면 여러 증상이 나타나서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오늘은 피곤하면 반복되는 구순포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순포진이란 입술에 많이 발생한다는 이유로 이름이 붙여졌으며 헤르페스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한번 감염이 되면 평생 체내에 바이러스가 남으며 우리나라 인구 20~40%가 재발성 구순포진을 경험할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구순포진 원인


구순포진은 바이러스의 한 감염성 질환으로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침투한 것이 원인이 됩니다. 이것은 피곤하거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면 활성화됩니다. 

 

헤르페스바이러스는 1형과 2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 1형 : 구순포진 주로 어릴 때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 있으며 피부점막접촉으로 인해 전파되지만 단순히 수건을 같이 쓰거나 식기를 같이 쓰는 것만으로도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습니다.
  • 2형 : 성기부위에 물집을 만드는 것이고 대부분 성관계에 의해 바이러스가 전파됩니다.

구순포진 증상


구순포진은 처음 감염되는 것을 초발 단순포진이라고 하며 그 이후 잠복 감염의 형태로 지속되다가 다시 활성화되어 나타나는 것을 재발 단순포진이라고 합니다.

 

초발 감염일 때는 대개 증상이 없거나 또는 가벼운 정도이지만 발열이나 두통, 근육통, 인후통 증의 증상이 입주위나 입안에 군집된 작은 물집과 동반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번 감염되면 체내에 잠복감염 상태로 남아있다가 신체적으로 힘들 때 재발하게 됩니다. 

재발 시에는 주로 입술에 물집이 나타나고 이후에 물집자리에 궤양이나 딱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구순포진의 재발은 흔한 편이며 재발시마다 증상과 그 정도는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증상은 대개 1주~2주 정도의 경과를 보이고 저절로 호전이 됩니다.


구순포진 치료방법


 

구순포진은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 호전이 됩니다. 다만 장시간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하고 합병증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와 자주 재발이 되는 경우는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치료를 한다고 해서 잠복해 있는 바이러스를 완벽하게 제거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너무 심할 경우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해 헤르페스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구순포진 예방방법


구순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내에 잠복하고 있는 바이러스는 면역력저하나 심한 스트레스 또는 과로로 인해 재활성이 되는 만큼 올바른 식생활 습관관리를 통해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노력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합니다.

 

초발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단손포진 바이러스 감염자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